의림지를 갔다온 후에 바로 제천조차장으로 향했습니다.
좀 크기가 작은 철도 모형입니다. 대학교 동아리에서 기증했다고 하네요 (철도모형은 대체로 값 좀 나가는 것들인데 이걸 기증 ㅎㄷㄷ)

Canon | Canon PowerShot G9 | Pattern | 1/50sec | F/2.8 | 0.00 EV | 7.4mm | ISO-200 | Flash did not fire, auto mode | 2010:07:24 15:40:50

선로보안장치 중에 하나인 통표입니다.
주로 단선 구간에서 사용됐는데,
두 역 사이에서 각 역에 연락을 취해 열차 통행이 없음을 확인한 뒤, 통행증인 통표를 받아서 기관사에게 전달하고,
그 구간을 통과하면 통표 받는 걸이에 통표를 반납하는 방식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정선선 정선역 이북구간이나 장생포선, 호남선 김제->부용, 서울교외선.. 정도나 쓰고 있겠네요.

Canon | Canon PowerShot G9 | Pattern | 1/50sec | F/2.8 | 0.00 EV | 7.4mm | ISO-200 | Flash did not fire, auto mode | 2010:07:24 15:51:04

간략한 제천조차장역 구조입니다.
도착선엔 빈 차(공차)들이 들어차 있고, 출발선에는 뭔가가 실린 차들(영차)이 들어차 있습니다.

제천조차장은 특히 양회 화물과 무연탄 중계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화차를 목적지에 맞게 분류하고 입환을 하여 한 편성으로 조성하고 출발시키고.. 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개업당시에는 우리나라는 물론이거니와 동양에서 제일 큰 조차장이었는데, 2009년에 대륙쪽에 우한? 무한? 조차장이 너무나 크게 건설되는 바람이 타이틀이 뺏기고 말았읍니다.


(출발선)
Canon | Canon PowerShot G9 | Pattern | 1/320sec | F/4.0 | 0.00 EV | 7.4mm | ISO-80 | Flash did not fire, auto mode | 2010:07:24 16:02:37

(도착선)
Canon | Canon PowerShot G9 | Pattern | 1/800sec | F/4.0 | 0.00 EV | 7.4mm | ISO-80 | Flash did not fire, auto mode | 2010:07:24 16:03:17


미쿸 등 화물 처리량이 무지하게 많은 큰 조차장에 가면 화물 처리량이 엄청나므로, 언덕을 만들어서 화차를 굴려 분류시키는 이른바 험프식 조차장이 있는 반면에 우리나라에서는 미쿸에 비하면 그리 많은 화물 처리를 하지 않으므로 대부분의 조차장이 평면 조차장으로 건설되어 있습니다.

평면식 조차장은 험프식 조차장처럼 언덕이나 지면에 설치된 차량 제동 장치(리타더) 등등이 필요하지 않아서 간단하게 건설하여 운영할 수 있으나 입환기가 이리저리 왔다갔다해야 하는 불편함이 생깁니다.


좀더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동력차가 추진하는 중 화차를 분리해 화차를 옮기는 돌방 입환을 합니다.




Canon | Canon PowerShot G9 | Pattern | 1/500sec | F/4.0 | 0.00 EV | 7.4mm | ISO-80 | Flash did not fire, auto mode | 2010:07:24 16:12:42

연결기 부분.
돌방 입환을 하기 때문에 연결기를 항상 열어둔다고 합니다.

Canon | Canon PowerShot G9 | Pattern | 1/160sec | F/4.0 | 0.00 EV | 7.4mm | ISO-80 | Flash did not fire, auto mode | 2010:07:24 16:19:58

답면 브레이크 제륜자.

Canon | Canon PowerShot G9 | Pattern | 1/60sec | F/3.2 | 0.00 EV | 7.4mm | ISO-80 | Flash did not fire, auto mode | 2010:07:24 16:21:10

4448호 입환 기관차에 시승을 해보았습니다.
얼떨결에 부기관사석에 앉게 되었습니다.

정방향.

Canon | Canon PowerShot G9 | Pattern | 1/200sec | F/4.0 | 0.00 EV | 7.4mm | ISO-80 | Flash did not fire, auto mode | 2010:07:24 16:58:57

뒷 방향.

Canon | Canon PowerShot G9 | Pattern | 1/80sec | F/4.0 | 0.00 EV | 7.4mm | ISO-80 | Flash did not fire, auto mode | 2010:07:24 17:08:25


사이드 미러(?)를 통해 앞쪽 방향을 본 모습입니다.

Canon | Canon PowerShot G9 | Pattern | 1/60sec | F/3.5 | 0.00 EV | 7.4mm | ISO-80 | Flash did not fire, auto mode | 2010:07:24 17:08:32

간단히 시승을 마친 뒤 기관차를 찍어보았습니다.
이런 기회가 평생에 한 번 있을까 말까 할텐데 좋은 경험이 된 것 같습니다.

Canon | Canon PowerShot G9 | Pattern | 1/320sec | F/4.0 | 0.00 EV | 7.4mm | ISO-80 | Flash did not fire, auto mode | 2010:07:24 17:21:56

전망대에서의 제천조차장 전경

Canon | Canon PowerShot G9 | Pattern | 1/500sec | F/4.0 | 0.00 EV | 7.4mm | ISO-80 | Flash did not fire, auto mode | 2010:07:24 17:28:46
Canon | Canon PowerShot G9 | Pattern | 1/320sec | F/4.0 | 0.00 EV | 7.4mm | ISO-80 | Off Compulsory | 2010:07:24 17:27:39


Canon | Canon PowerShot G9 | Pattern | 1sec | F/2.8 | 0.00 EV | 7.4mm | ISO-80 | Off Compulsory | 2010:07:24 22:02:43
Canon | Canon PowerShot G9 | Pattern | 2sec | F/2.8 | 0.00 EV | 7.4mm | ISO-80 | Off Compulsory | 2010:07:24 22:06:13
Canon | Canon PowerShot G9 | Pattern | 2sec | F/2.8 | 0.00 EV | 7.4mm | ISO-80 | Off Compulsory | 2010:07:24 22:06:13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철도 > 중앙선'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0/07/24 제천조차장  (0) 2010.08.22
2009/12/21 하양역, 경북관광열차  (0) 2009.12.24
2009/08/10 청량리→태백  (0) 2009.08.17
2009/04/23 청량리 → 예미  (0) 2009.04.24
Posted by 레베라드
◀ PREV : [1] :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 [647] : NEXT ▶

BLOG main image
철도 관련 블로그입니다. 상위 메뉴는 http://zermoth.net/ 로 접속하세요. by 레베라드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647)
일과 or 잡담 (129)
구글어스 (52)
여행 (15)
철도 (203)
광역/도시철도 (71)
폐선·영업중지 (37)
과학 (48)
도로 (34)
프로그래밍 (17)
기타 컴퓨터 (4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