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yeongwon Line Yeoncheon Station, 京元線 漣川駅(ヨンチョンえき))

형이 생필품을 사야 되서 연천군 내로 가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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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침 물건 사는 곳 바로 옆에 연천역이 있어서 잠시 동안 사진을 찍기로 했다.

빠알간 벽돌집 연천역
신탄리역이랑 양식이 비슷.. 아니 똑같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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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천의 명물 급수탑. 왠만큼 높아서 멀리서도 보일 정도다.

경원선
경원선은 서울과 원산을 잇는 철도로 길이 233.7km이다. 1899년 한국정부에서는 프랑스 등 서구열강의 경원선 부설 요청을 거부하고 경원선의 부설을 국내의 철도회사에 허가하였다. 그러나 국내의 철도회사가 자금사정으로 착공을 못하고 있던 중 1905년 (고종 42년) 러·일전쟁이 일어났다. 일본은 군사상의 목적을 위해 경원선의 부설권을 얻어 그 해 11월 용산에서 기공식을 거행하였다. 1911년 용산~의정부 구간이 처음으로 개통되었고, 1914년 세포~고사 구간이 개통되어 233.7km의 전 노선이 완공되었다. 그러나 현재는 국토 분단으로 용산~신탄리간 88.8km (실 거리는 용산~신탄리 88.0 km)만 운행되고 있으며, 1982년 복선 전철화 사업이 시작되어 1986년 성북~의정부간 13.1km가 완공됨으로써 수도권전철구역을 포함, 용산~의정부간 31.2km가 복선전철화되었다. 또한 2006년 의정부~동두천~소요산까지 복선전철화가 되었다. 이 철도의 완공으로 한반도의 간선철도가 X자형을 이루게 되었고 동해안 북부의 풍부한 자원의 개척과 동·서 두 지역의 교통이 원활하게 되었다.

연천역 급수탑
지정별 : 등록문화재 제 45호
지정일 : 2003년 01월 28일
소재지 : 연천군 연천읍 차탄1리

연천역 급수탑은 1914년 서울에서 원산까지의 경원선이 개통되면서 중간지점인 연천역에 2개의 급수탑을 세워 상·하행선의 증기기관차에 물을 공급하던 시설이다.  형태는 원통형과 상자형으로 각각 다른데 이 원통형 급수탑안에는 출입구 반대쪽에 계기 조작판이 있으며 세 개의 급수관과 기계장치가 양호하게 보존되어 있다. 급수탑의 높이는 23m로 외부에는 6·25 전쟁당시의 총탄흔적이 선명하게 남아있어 민족의 비극을 보여주고 있다. 증기기관차와 급수탑은 1899년 9월 서울~인천간 경인선이 개통되면서 처음 등장하여 교통수단으로서의 기능을 담당하였으나 1950년대 디젤기관차가 등장하면서 사라졌다. 급수탑 건립 당시에는 기관차 뒤에 달린 탄수차에 물을 공급하는 동안 물물교환 등 상거래가 활발하여 시장의 역할을 하였고 6·25 전쟁당시만 해도 북한의 최남단 지역으로 경원선을 통한 북한의 군사물자가 대량으로 하역되기도 하였다. 연천역 급수탑은 강원도 도계역 급수탑, 추풍령역 급수탑, 충남 연산역 급수탑 등과 함께 철도 역사의 이해와 근대 교통사 연구를 위한 주요 유산으로 인정받아 2003년 1월 등록 문화재로 지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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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상자형 급수탑은 기차서놀 방향에 사각형의 출입구가 만들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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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통형 급수탑 입구는 막혀있고, 상자형 급수탑 안에 들어가보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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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닥으로 연결된 파이프가 2개 있었고, 위에는 물이 통했던 구멍인지 구멍이 뻥 뚫려 있다.
여기저기 낡은 느낌과 무너질 듯한 금이 가 있어서 황급히 (-_-;) 밖으로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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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널목에서 바라본 연천역 승강장.
정차 위치를 찾아볼껄 그랬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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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탄리/고원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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